Loading...
HOME LOGIN MY PAGE ENGLISH
HOME > 학회소개 > 학회 윤리규정

사단법인 대한임베디드공학회 연구윤리 규정

제정 2007.02.08. 운영위원회
개정 2022.05.19. 상임이사회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대한임베디드공학회(이하 ‘본 학회’라 함) 연구윤리에 관한 원칙과 지침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본 규정은 본 학회의 모든 회원들이 논문 투고자·심사위원·편집위원으로 활동함에 적용된다.

제3조(적용범위)
이 규정은 다른 법적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구윤리에 관한 일반적 지침을 제공한다.

제4조(연구부정행위의 정의) 연구부정행위란 연구의 결과 보고에 있어서 행해진 위조·변조·표절, 중복게재, 공적 허위진술 등을 말하며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
가. 다른 논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용이 아니고 본인의 결과처럼 논문을 작성한 경우
나. 원저자의 아이디어, 데이터, 연구기법 등에 대하여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임의로 활용한 경우
다. 출처를 밝혔지만 인용 부호 없이 타인의 저술이나 논문의 상당히 많은 문구와 아이디어 등을 원문 그대로 옮기는 경우
라. 원저자가 기존에 발표 혹은 게재한 논문을 제목, 일부내용 혹은 투고양식만 변경하여 투고한 경우
마. 사실무근의 내용 및 데이터를 논문에 기재한 경우
바. 기타 과학기술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벗어난 행위를 한 경우는 게재를 금한다.


제2장 연구윤리를 위한 학회의 역할과 책임

제5조(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
가. 연구 활동과 관련한 연구윤리를 심의하기 위하여 학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이하 “본 위원회”라 함)를 둔다.
나. 위원장은 부학회장 중 학회장이 위촉하고, 위원은 편집분과위원장, 편집분과부위원장, 학술분과위원장, 외부전문가 1인으로 구성한다.

제6조(연구윤리위원회의 권한과 운영)
가. 본 학회 사무국은 부정행위 신고 접수창구 역할을 하며, 연구윤리위원회는 논문의 진실성 검증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심사하며, 후속조치를 실시한다.
나. 본 위원회는 부정행위 신고가 있을 경우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위원장이 소집한다.
다. 본 위원회는 그 운영과 활동에 있어서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라. 본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마. 심의 대상인 연구에 관여된 위원은 해당 연구와 관련된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바. 위원장은 심의를 위해 필요한 경우 연구책임자에게 자료의 제출 또는 답변을 요구할 수 있다.
사. 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해야 한다.
사. 본 위원회는 연구윤리의 제고를 위하여 부정행위 제재에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수 있다.

제7조(연구윤리에 대한 교육)
가. 본 학회에서는 연구자가 연구수행 및 논문작성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 규범, 부정행위의 범위, 부정행위에 대한 대응 방법 및 검증 절차 등에 관하여 편집위원 및 논문 심사 등 학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연구윤리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나. 편집위원이 논문 심사자를 배정할 때, 투고자와 동일 기관 소속 동료 심사자는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8조(제보자의 권리보호)
가. 제보자는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본 학회 사무국에 알린 자를 말한다.
나. 제보자는 본 학회 홈페이지, 구술,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익명의 제보라 하더라도 논문명,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포함하여 제보한 경우에는 이를 실명 제보에 준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다. 본 학회 및 본 위원회에서는 부정행위 제보자의 권리 보호에 책임을 지며, 또한 부정행위 제보자는 제보시 실명 및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제9조(피조사자의 권리보호)
가. 피조사자는 제보 또는 학회의 인지에 의하여 부정행위의 조사 대상이 된 자이며, 해당 논문에 포함된 모든 저자를 의미한다.
다. 본 위원회의 판정에 이의가 있는 피조사자는 결과 통보 후 7일 이내에 이의 신청을 제기할 수 있다. 이 경우, 신청자는 그 사유를 분명히 제시하고, 소명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기한 내에 이의신청이 없을 경우에는 본 위원회의 판정을 인정한 것으로 본다.
라. 이의신청에 대한 본 위원회의 최종 결과 확정에 대해서는 다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제3장 연구윤리 부정행위 검증 절차와 기준

제10조(진실성 검증 책임주체 및 시효)
가. 부정행위의 사실 여부를 입증할 책임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위원회에 있다.
나. 부정행위가 학회에 접수되면 2주 이내에 연구윤리위원회를 개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 제보의 접수일로부터 만 5년 이전의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제11조(진실성 검증절차)
가. 학회장으로부터 연구윤리위원회의 개최를 통보받으면 위원장은 2주 이내에 위원회를 개최하여야한다.
나. 연구윤리위원회에서는 1차 심의를 4주 이내로 완료하여 해당 당사자에게 통보하며,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 재심을 수용하여 3주 이내에 최종 심의를 의결 및 통보한다.
다.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은 판정결과를 1차로 서면으로 학회장에게 통보하고, 2차로 정기 이사회에서 보고하여야한다.


제4장 연구윤리 부정행위의 제재

제12조(부정행위에 대한 제재) 부정행위에 대한 제재는 다음과 같다.
가. 연구부정행위 및 이에 준하는 연구윤리 위반행위가 최종 확정된 논문은 논문게재, 논문심사 등을 포함한 모든 일련의 과정을 즉시 취소한다.
나. 이를 연구윤리 위반 저자들에게 알림과 동시에 피조사자의 소속기관 연구관련 부서에 문서로 게재철회 사실을 알린다.
다. 향후 5년간 연구윤리 위반 저자들은 본 학회에 논문을 투고 및 발표하는 것을 금지한다.


제5장 이해상충 및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연구부정행위 방지

제13조(이해상충)
가. 논문 투고자는 논문 작성과 관련하여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개인 또는 가족의 사적 이익이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투고시 이해상충을 미리 보고해야 한다.
나. 논문 투고자는 논문 게재 후라도 이해상충 관련 연구 부정이 확인된 경우, 연구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에 따라야 한다.

제14조(특수관계인 공동저자)
가. 투고 논문의 이해상충,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등 연구윤리 위반 사항이 신고 또는 보고되었을 경우, 연구윤리위원회는 2주 이내에 이에 대한 심의에 임해야 한다.
나. 여기서, 특수관계인은 주저자 또는 공동저자가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인 자) 또는 가족(배우자, 자녀 등 4촌 이내 친인척) 등을 가리킨다.
다.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연구부정행위가 확정된 경우, 특수관계인 저자가 해당 논문으로 이익을 취한 관계기관에 이와 관련된 사실을 확정일로부터 2주 이내에 통보한다.


제6장 생명윤리 및 젠더혁신정책

제15조(생명윤리와 개인정보보호)
가. 투고 논문이 인간 대상 연구일 경우,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승인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나. 투고 논문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하는 연구도 이에 해당된다.

제16조(젠더혁신정책)
가. 투고 논문은 젠더혁신정책에서 추천하는 가이드라인(http://gister.re.kr/)을 성실히 준수해야 한다.
나. 투고자는 논문의 연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사회문화적 성을 인지해야 한다.
다. 투고 논문은 특정 젠더 및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및 혐오적 표현을 지양해야 한다.


부칙
① 이 내규는 제정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TOP